<100인의 감정쇼: 더 시그니처> 배우 김정은, KBS1 <100인의 감정쇼: 더 시그니처> MC 출격! 소장품 공개 예고

  • 2025.07.09 13:49
  • 8시간전
  • KBS

K-컬처의 전성기를 맞이한 대한민국의 진정한 문화적 자산은 무엇일까? 소장품 너머, 인물의 인생과 시대를 감정하는 KBS 1TV 새 프로그램 ‘100인의 감정쇼: 더 시그니처’가 7월 29일 (화) 저녁 7시 40분에 첫 방송된다.

예술, 체육, 방송, 문화 등 다양한 분야에서 한 획을 그은 인물들의 삶을 소장품, ‘시그니처’를 통해 조명하는 신개념 감정 프로그램 ‘100인의 감정쇼: 더 시그니처’는 물건의 감정(鑑定)을 넘어, 소장품에 담긴 인물의 서사와 시대 정서를 함께 되짚는 프로그램이다.

MC로는 배우 김정은과 KBS 아나운서 박철규가 함께한다. ‘파리의 연인’, ‘우리 생애 최고의 순간’ 등의 대표작으로 대중에게 친숙한 배우 김정은은 음악 프로그램 MC를 맡아 역량을 확실히 보여준 바 있다. 이번 ‘100인의 감정쇼: 더 시그니처’ 첫 방송에는 김정은의 시그니처도 깜짝 공개된다는 소식으로 기대를 자아낸다. 또한 첫 방송부터 대중에게 익숙한 스타는 물론 스포츠 영웅, 문화계 거장까지 한 회당 2명의 인물이 등장해, 그들이 간직해온 ‘시그니처’가 지닌 역사적·상징적 가치를 재조명하고 과거와 현재를 잇는 문화적 자산의 의미를 깊이 있게 들여다본다.

레전드가 뜬다. 한국 야구 역사의 한 페이지를 장식한 ‘코리안 특급’ 박찬호 선수가 등장한다. IMF로 모든 국민이 힘들었던 시기 박찬호 선수의 MLB 맹활약은 국민에게 희망이 됐다. 대한민국 최초 메이저리거이자 한국인 투수 최초 메이저리그 첫 승 등 그가 ‘최초’로 써 내려간 야구 역사는 방대하다. ‘전설의 투수‘ 박찬호 선수가 소개할 시그니처는 과연 무엇일까?

데뷔 후 50년이 지나도록 여전한 인기를 누리고 있는 트로트 여왕, 김연자. 한국인 최초로 북한에서 단독 공연을 했던 김연자가 평양 공연을 앞두고 ’특별히 제작‘했던 소장품이 있다. 더 놀라운 점은 이 소장품이 북한에서 제작‘되었다는 것. 그간 한 번도 공개된 적 없는 김연자의 숨겨둔(?) 시그니처를 통해 그녀의 인생 중 가장 놀랍고도 찬란했던 순간을 조명해본다.

지금껏 만나보기 힘들었던 새로운 이야기도 기다린 다.

2010년 타계한 법정 스님이 남기신 특별한 시그니처에 대한 이야기는 법정 스님을 그리워하는 이들의 깊은 울림을 줄 예정이다. 배우 장혁 역시 그간 소중히 간직해온 시그니처를 들고 오랜만에 등장한다는 반가운 소식을 전했다. 메이저리그의 작은 거인, 김병현 선수 역시 야구 인생에서 가장 소중한 시그니처를 가지고 나와 찬란했던 BK의 명성을 다시금 소환할 예정이다.

생방송으로 진행되는 ‘100인의 감정쇼: 더 시그니처’는 출연자의 시그니처 소장품을 중심으로, 청중이 느끼는 감정과 반응을 통해 그 상징성과 가치를 새롭게 조명하는 감정 기반 평가쇼다.

전문감정단과 100인의 국민 감정단의 시선을 동시에 담아내는 ‘이중 감정 시스템’을 통해 전문성과 대중성의 균형을 완성한다. 문화·예술·스포츠 분야의 평론가, 학자, 경매사 등으로 구성된 ‘전문감정단’이 소장품에 담긴 역사성, 희소성, 문화적 상징성을 다방면으로 분석하며 객관적 가치를 평가한다. 여기에 일반인 100인으로 구성된 ‘국민 감정단’이 함께 참여해 대중의 시선으로 소장품에 담긴 감정적 가치와 공감대를 투영하며 평가할 예정이다. 이러한 감정 시스템은 단순한 감정 프로그램을 넘어서, 흥미로운 문화적 담론의 장을 만들어낼 예정이다.

는 감정을 단순히 경제적 가치에 국한하지 않는다. 시그니처에 얽힌 이야기에 초점을 두고 해당 물품이 ‘왜 시그니처’인가에 대한 이야기를 함께 나눈다. 소장품에 얽힌 출연자의 감정과 역사, 잊지 못할 기억에 대한 새로운 이야기를 통해 ‘감정가’가 단순한 물건의 ‘감정(鑑定)’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님을 제시한다.

이를 통해 전문감정단과 100인의 국민 감정단은 상징성, 영향력, 역사성 등 다양한 기준으로 감정을 시도하게 되며, ‘한 인물의 소장품이 어떻게 한 시대를 대변하는 상징이 되는가’라는 질문에 관한 답변을 제시할 예정이다.

대중과 함께 실시간으로 감정을 나누는 신개념 프로그램 는 공식 홈페이지에서 7월 23일(수) 자정까지 100인의 국민 감정단 신청을 받고, 7월 29일 (화) 저녁 7시 40분 KBS 1TV 생방송으로 첫 공개될 예정이다.

  • 출처 : KB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