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큐ON> 34살 청년 대표, 지역 경제를 되살리다?! 지방 상생의 해법 ‘로코노미’ 시대!
- 2025.12.05 15:42
- 4시간전
- KBS
로코노미란, 로컬(Local)과 경제(economy)의 합성어로 지역이 가진 자원과 문화를 지역 사람들의 손으로 되살려, 지역 스스로의 생태계를 만들어내는 경제다. 활력을 잃어가던 지방의 도시들이 다시 가능성을 말하기 시작한다. 사람과 자원, 자연과 문화를 활용해 저마다의 방식으로 길을 만들어가는 우리 시대 지방 소도시들의 오늘. 전북 장수, 충북 충주, 익산과 창녕 그리고 새로운 로컬 실험으로 주목받는 한 유통 기업의 사례를 통해 지역이 다시 살아 움직이는 순간을 조명한다. ‘로코노미(Loconomy)’라는 이름의 변화가 만들어지는 생생한 현장을 찾아가 본다.
전체 면적의 75%가 산지, 인구 2만여 명으로 대표적인 인구 감소 지역으로 불리던 첩첩산골 장수에 요즘 새로운 바람이 불고 있다. 매회 수천 명씩 모여드는 트레일레이스 대회가 열리면서 전국 러너들이 찾는 ‘트레일의 성지’로 거듭나고 있다.
이 변화를 만든 주인공은 4년 전 아내의 고향을 따라 장수에 정착한 34세 청년, 김영록 대표다. 귀촌 후 장수의 산에 매료돼 직접 발품을 팔며 대회용 코스를 개발했다. 그의 도전은, 이제 지역 전체를 움직이는 커다란 동력이 됐다. 대회가 열리는 날이면 조용하던 산골 마을은 거대한 축제의 무대가 된다. 주민들은 응원전과 자원봉사로 힘을 보태고, 상점과 음식점은 밀려드는 손님들로 활기가 넘친다. 한 사람의 달리기가, 한 지역의 운명을 바꿔놓은 시간. 달리는 로코노미, 산골에서 내일을 개척하는 장수의 오늘을 살펴본다.
한때 빈집이 골목의 절반을 넘으며 버려진 골목으로 불리던 충주의 관아골이 충주를 대표하는 ‘로컬 골목’으로 다시 살아나고 있다. 변화의 출발점에는 9년 전, 적산가옥을 고쳐 카페를 연 이상창 대표가 있다. 무모한 도전이라는 우려에도 그의 선택은 공방, 책방, 다이닝바 등 30여 개의 가게가 모여드는 시작점이 되었다. 가게가 복합상점처럼 연결돼 서로의 손님을 나누며 살아가는 독특한 구조 또한 관아골만의 특징이다.
이곳에서 가능성을 발견한 알바생들이 창업자가 되어 골목에 스며들고, 그들이 또 다른 청년들을 불러 모으는 선순환이 이어졌다. 한산하던 골목은 연 5만여 명의 방문객이 찾는 곳으로 바뀌었다. 이제는 10년 전과 비교해 10배 가까이 늘어난 방문객들로 북적인다. 공간을 허물거나 개발하는 대신 반짝이는 아이디어로 새롭게 태어난 골목의 기적. 로컬의 힘으로 다시 일어서는 관아골 로코노미 현장을 찾아본다.
익산 고구마는 전국 4대 주산지에 속하면서도 이름은 크게 주목받지 못했다. 흐름이 달라진 건 한 식품 기업과의 협업이 계기가 되면서부터다. 익산이라는 지역명이 제품에 담기고, 익산 고구마가 하나의 브랜드처럼 인식되기 시작하면서 변화가 찾아왔다.
전국 각지에서 택배 주문이 이어지고 올해 처음 열린 고구마 축제에도 수많은 방문객이 몰려들었다. 고구마를 중심으로 사람이 모이고 소비가 이루어지는 ‘로코노미’ 구조가 만들어진 것이다. 이 협업으로 창출된 사회 경제적 가치만 무려 수백억 원대. 그러나 숫자보다 더 큰 성과는 ‘자부심’이다. 지역은 이름을 되찾고, 기업은 신뢰를 얻었으며, 농민은 땀과 노동의 가치를 확인했다. 지역과 기업이 손을 맞잡은 ‘상생의 로코노미’에는, 숫자만으론 담아낼 수 없는 무형의 가치가 담겨 있다.
로코노미는 비단 우리만의 이야기가 아니다. 일본 군마현의 작은 산촌, 카와바무라는 마을 전체가 ‘하나의 브랜드’가 되어 농업, 관광, 가공 산업이 어우러진 자립의 길을 만들었다. 국내의 한 유통회사는 지역의 농산물과 소비자를 직접 연결하는 초단거리 유통 실험을 통해 지역 경제에 새로운 가능성을 열고 있다.
로코노미는 거창한 개발 프로젝트가 아니다. 지역이 가진 자원과 이야기에 사람의 힘과 지혜가 더해져 지역 스스로 해법을 찾아가는 과정이다. 다큐온 는 전국 곳곳에서 이어지고 있는 로코노미의 현재를 기록한다.
- 출처 : KBS





![[SBS 열혈농구단] 연세대 선후배의 자존심 싸움, 서장훈 vs 박진영, 농구팀으로 운명의 맞대결](https://i.ibb.co/LdNY6xWc/q1j1764916621618-jpg.jpg)




![[SBS 미운 우리 새끼] 김희철, 신동엽 X 서장훈에게 “엄마에게 제발 이 말만은 하지 말아 달라” 부탁한 사연은?](https://i.ibb.co/21MgV740/Heq1764897032566-jpg.jpg)


![[SBS 키스는 괜히 해서!] 넷플릭스 글로벌 TOP1까지 '국내&글로벌 흥행 지표 압도적 올킬!' 장기용, 안은진 애엄마 아닌 거 알았다! 속앓이 끝?!](https://i.ibb.co/bRzRtgcC/gpx1764900742615-jpeg.jpg)
![[SBS 꼬리에 꼬리를 무는 그날 이야기] '해경 72정' 인양 초석 다졌다! 인양 조사 용역비 '국가 예산' 공식 포함](https://i.ibb.co/vCyPz1P6/J501764909382722-jpg.jpg)
![[SBS 꼬리에 꼬리를 무는 그날 이야기] 9세 지수 암매장 살인사건 끔찍한 전말! "사이코패스란 말도 아까워" 김소은 오열](https://i.ibb.co/v41Nm6Fz/22m1764895823020-jpg.jpg)








